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 열린광장
  • 보도자료
경상북도 농작물 병해충 자동예보시스템 앱 농가 보급
부서명
농촌지원국 기획교육과
등록일
2022-07-25
작성자
이미향 ( T. 053-320-0444)
조회
73
0
1
2
 - 기후변화 대응 농작물 병해충 발생 자동예보를 위한 5년간 연구의 결실 맺어

경북농업기술원에서는 올해 상반기에 농작물 병해충 자동예보시스템 사용자 앱을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등록하고 지난 18일에 모바일앱 사용에 관한 홍보용 리플릿을 1,000부 제작하여 경상북도 23개 시군에 배포하였다.
농업기술원은 농작물의 병해충 발생시기를 예보하여 적기에 방제작업을 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시스템을 2018년부터 개발하기 시작하여 2022년 5월에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앱스토어에 공개했다.
현재 농작물 자동예보시스템에는 사과, 고추, 복숭아, 포도, 감, 인삼에 대한 병해충 발생을 예보하고 있다.
농업기술원의 연구 데이터를 기반으로 예보대상 작물을 점점 확대해나가고 있다. 시범운영을 통하여 고추와 복숭아 탄저병 발생예보와 실제 현장에서 발생하는 시기가 일치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 시스템을 사용하려면 플레이스토어에서 ‘경상북도 병해충’을 입력하여 검색하면 나오는 [경상북도 병해충예보(경상북도농업기술원)]을 선택하면 사용할 수 있으며 회원가입을 위해서는 아이디에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고 핸드폰번호를 입력하면 병해충 예보알림 SMS 문자를 받을 수 있다. 
농업인의 재배작물과 위치정보를 설정에 선택하면 해당 작물의 병해충 예보와 알림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해당부서에서는 매년 병해충 발생조사 데이터를 분석하여 예보시스템이 고도화됨에 따라 정확한 예보로 적기방제가 가능해져 농업인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병충해 예보시스템앱은 농업인들이 병해충 발생 정보를 미리 접수해 적기에 방제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해주고 기상정보, 병해충 예찰 자료, 실시간 이상 증상 민원진단 등 다양한 서비스도 제공한다.
신용습 경상북도 농업기술원장은 “노지 스마트팜의 기조에 발맞춰 농작물 자동예보시스템의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고 관리하여 농업 현장에 유용한 병해충 방제용 도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문의] 농업환경연구과  053-320-0234
첨부파일목록
담당부서
농촌지원국 기획교육과
담당자
이미향
전화번호
053-320-0444
최근수정일
2022.08.16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

사용편의성 만족도 및 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