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 열린광장
  • 보도자료
경북농업기술원, 오이 스마트온실 운영 재배 매뉴얼 발간
부서명
농촌지원국 기획교육과
등록일
2022-07-25
작성자
이미향 ( T. 053-320-0444)
조회
100
0
1
2
- 오이 스마트온실 운영 방법과 수경재배 기술을 담은 책자 발간해 23개 시군에 배포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은 스마트온실 운영 방법과 오이 수경재배 기술을 담은 책자를 발간해 농촌진흥청과 23개 시군농업기술센터, 농업인 등에 배포한다.
이번에 발간한 책자는 ‘오이 스마트온실 운영 재배 매뉴얼’이며 주요 내용은 온실과 환경제어?센서 사용법, 작물생리, 수경재배 기술 등 스마트운영 운영에 꼭 필요한 내용으로 농업인들이 쉽게 볼 수 있도록 제작했다.
현재 농업은 4차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팜(Smart Farm)’이 유능한 청년 농업인의 유입과 농업 전?후방 산업의 투자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대안으로 자리잡고 있다.
또한 스마트팜은 계절노동을 상시노동으로 전환할 수 있어 농업의 기업화를 촉진할 수 있으며 줄어드는 농가인구와 고령화로 침체된 농업의 흐름을 바꿀 수 있다. 
그러나 현재 개발된 스마트팜 기술은 자동화된 시설의 제어 기술과 더불어 기본적인 작물 재배를 이해하고 있어야 운영이 가능하다.  
오이는 농산물 중 소득이 매우 높은 작목이며 그중 백다다기 품종은 10월경에 심어서 다음해 6월까지 수확하는 촉성재배 작형으로 겨울철 생산량의 70%를 차지하는 경북 상주지역이 대표 주산지이다. 
이번에 발간한 책자는 스마트팜 다부처 패키지 혁신기술 개발 사업 중  ‘고생산성 온실 환경 모니터링 및 조절 기술 개발’과제 수행의 결과로 발간하였으며 경북도에서는 오이 작목을 중점적으로 연구하여 연중 안정생산하기 위한 최적의 환경제어 패키지 기술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신용습 경상북도 농업기술원장은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과 같은 변화하는 농업환경에 선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농업현장에서 적극 활용 가능한 다양한 저서들을 지속적으로 발간해 경북 오이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도록 더욱 힘쓰겠다”고 밝혔다.


[문의] 원예경영연구과  053-320-0267
첨부파일목록
담당부서
농촌지원국 기획교육과
담당자
이미향
전화번호
053-320-0444
최근수정일
2022.08.16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

사용편의성 만족도 및 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