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 열린광장
  • 보도자료
경북도, 헴프산업 활성화 연구성과 보고회 열어
부서명
농촌지원국 기획교육과
등록일
2021-09-10
작성자
이미향 ( T. 053-320-0444)
조회
71
0
1
2
- 생물자원연구소 개소 47주년 맞아, 성과보고회 개최 
- 헴프 신품종 육성, 가공품 개발, 병해충 관리기술 등 우수 연구성과 소개 

경상북도는 8일 오후 전국 유일한 마(산약) 전문연구기관으로 설립된 지 47주년을 맞이하는 생물자원연구소에서 헴프산업 활성화 연구성과 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이철우 경북도지사, 경북도의원 및 산약연구회 임원, 농협 등 마, 생강, 헴프 등 특화작목 관련 단체 대표 4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행사는 현재까지 생물자원연구소의 헴프 연구성과를 보고하고 관련 산업체 및 농업단체가 모여 헴프 규제자유특구의 성공 정착을 위한 상호협력 체계 구축을 위해 마련됐다.
경북은 안동이 산업용 헴프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됨에 따라 미래 천연물 소재산업 메카로 발돋움하기 위한 의료용 헴프 산업원료의 대량생산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에 생물자원연구소는 올해부터 의료용 소재 이용을 위한 CBD 함량이 높은 헴프 신품종을 육성하기 위해 유전자원 13종을 수집해 특성을 평가 중에 있다.
또한, 헴프 씨드 수량이 많은 자성종자 생산 매뉴얼을 개발하고 올해 11월 발간해 농가에 기술을 보급할 예정이다. 
내년부터는 스마트팜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기반 생산체계를 구축하고, 헴프 씨드의 부가가치 향상을 위한 가공·이용기술을 개발함으로서 헴프 산업이 크게 발전할 수 있도록 기여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연구소는 안동의 주요 특화작목인 마, 참깨 등 18품종을 육성해 농가에 보급 중이고, 마 종근 절감을 위한 씨마 생산기술을 개발해 종묘비를 절감하고 있다. 
한편, 마 뿌리에 기생하는 뿌리혹선충을 신속히 동정하고 효과적으로 방제하는 기술도 개발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헴프는 경북의 미래를 이끌 새로운 산업인 만큼 산업의 주도권 확보가 필요하다”라고 강조하면서, “지금까지 축적된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헴프산업의 성공적 정착을 위해 함께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문의] 생물자원연구소 ☎054-859-5123
첨부파일목록
담당부서
농촌지원국 기획교육과
담당자
이미향
전화번호
053-320-0444
최근수정일
2021.09.17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

사용편의성 만족도 및 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