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 열린광장
  • 보도자료
경북도 류정아 농업연구사 국무총리 모범공무원상 수상
부서명
농촌지원국 기획교육과
등록일
2021-07-09
작성자
이미향 ( T. 053-320-0444)
조회
113
1
- 포도 샤인머스켓 장기저장기술 개발로 수출 증대 기여한 성과 인정받아 

경북농업기술원은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하는 ‘2021년 상반기 정부포상 우수공무원 정부포상’에서 농업환경연구과 류정아 농업연구사가 국무총리 모범공무원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우수공무원 정부포상’은 국정 각 분야의 업무를 창의적인 자세로 성실히 수행하여 국가경쟁력 강화 등에 기여한 공무원을 발굴하여 포상하는 제도이다.
류정아 농업연구사는 1995년 농업연구사로 공직을 시작해 농산물의 고품질 저장과 유통을 위한 수확 후 관리기술, 농산물 가공을 통한 부가가치 향상 분야에서 우수한 업무성과를 올렸다. 
특히 최근 국내외에서 인기있는 포도 품종인 샤인머스켓의 저장기간을 6개월까지 늘리는 장기저장기술을 개발하여 보급함으로써 명절까지 안정적으로 포도를 공급할 수 있게 되어 국산 포도의 수출 증대에 공헌한 부분이 높게 평가를 받았다. 또한 이 기술은 샤인머스켓 품종을 개발한 일본에서도 보도된 바가 있다.  
이밖에도 과실의 적정 수확기를 판단하는데 도움을 주는 칼라차트를 개발하여 작목반과 수출 유통업체에 보급하였다. 특히 소포장 택배 판매형태로 변화하는 유통환경에 맞춘 특산 과실 맞춤형 선도유지기술을 개발하여 보급함으로써 고품질 과일 유통을 견인하여 소비자 만족도를 향상시키는데 기여하였다. 
발효식품의 안정성과 안전성 확보를 위한 공정화 기술을 개발하고 지역특화작목을 이용한 다양한 가공제품과 소재화 기술을 개발하여 관련 업체에 기술 이전해 농산물의 부가가치를 향상시켰다. 
류정아 농업연구사는 “최근 생산에서 소비 중심으로 연구의 방향이 바뀌고 있어 농산물의 저장과 가공분야는 앞으로도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질 것이다.”라며 “앞으로도 잘 만든 우리 농산물을 소비자에게 제대로 전달하는 매개체가 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수상소감을 전했다. 
신용습 경상북도농업기술원장은 “샤인머스켓 장기저장기술은 수출시장에서 경북 포도의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의미있는 기술로 인정받아 수상까지 이어졌다.”라며 “현장중심형, 미래 먹거리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의 터전이 되도록 연구기반 조성에 더욱 힘쓰겠다”고 밝혔다. 

[문의]농업환경연구과 ☎053-320-0232
첨부파일목록
담당부서
농촌지원국 기획교육과
담당자
이미향
전화번호
053-320-0444
최근수정일
2021.07.23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

사용편의성 만족도 및 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