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 열린광장
  • 보도자료
경상북도농업기술원, 원예작물 바이러스 방제 세미나 개최
부서명
농촌지원국 기획교육과
등록일
2021-04-16
작성자
이미향 ( T. 053-320-0444)
조회
138
0
1
- 화훼류 등 원예작물의 바이러스 및 매개충 방제 연구 활성화 기대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은 4월 15일(목), 화훼류 등 원예작물에서 피해가 많은 바이러스의 방제 연구 역량 강화를 위해 관련분야 전문가를 초빙하여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윤주연 박사의  ‘화훼류 등 원예작물 바이러스 피해 및 예방’  에 대한 발표에 이어 서미혜 박사가   ‘바이러스 매개충 방제’  의 주제에 관하여 발표 후 참석자들과 열띤 토론을 진행하였다.
최근 기후변화로 화훼류와 고추 등 원예작물에서 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TSWV)  등 바이러스와 총채벌레, 진딧물 등 바이러스 매개충의 피해가 급증하여 생육불량 및 수량감소와 심한 경우 재배식물 고사 등 재배농가들이 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주로 농약을 활용한 방제에 의존하고 있으나 큰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다.
경북농업기술원에서는 그 동안 미생물,  천적,  유기농자재,  진단키트,  작물보호제 등을 활용하여 바이러스 및 매개충의 예방과 방제를 위해 다양한 연구를 진행 중이며 대학 및 중앙연구기관 등과도 협의체를 구성하여 적극 대응하고 있다.
신용습 경상북도농업기술원장은  “매년 원예작물의 재배 현장에서 바이러스 등 병해충 관리에 많은 방제비용 지불에도 해결이 미흡한데,  이번 세미나를 통해 바이러스 및 매개충 연구에 매진하여 조속히 방제법 개발을 앞당겨 농가에 보급할 수 있는 계기로 삼자” 고 다짐하였다.

[문의]  ☎ 구미화훼연구소 054-482-0031
첨부파일목록
담당부서
농촌지원국 기획교육과
담당자
이미향
전화번호
053-320-0444
최근수정일
2021.05.14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

사용편의성 만족도 및 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