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 열린광장
  • 보도자료
삭막한 도심, 벽면녹화로 농가소득 UP! 도시환경 UP!
부서명
농촌지원국 기획교육과
등록일
2019-10-30
작성자
이미향 ( T. 053-320-0444)
조회
107
0
1
2
- 경상북도에서 발명한 특허기술 적용해 대구시 달서구 용산동에 벽면녹화사업
- 대구경북한뿌리상생사업 연계 경상북도, 대구시, 달서구가 협업 추진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은 10월 30일(수) 대구광역시 달서구 용산동에 구미화훼연구소에서 개발한 특허기술을 적용하여 농업기술을 활용한 미세먼지, 도시열섬현상 등 도시환경을 개선하고 화훼농산물 소비를 촉진하는 벽면녹화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사업은 대구시와 경상북도가 대구경북한뿌리상생사업을 추진하면서 농업기술을 활용한 도시문제 해결 가능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였고, 특히 화훼관상식물을 활용한 벽면녹화 사업으로 구체화 되면서 시작되었다.
벽면녹화사업은 식물식재 공간을 입체적으로 확대해 미세먼지 저감, 열섬현상 감소, 시각적 청량감 제공과 같은 환경개선 이점이 있고, 특히 화훼농산물 소비가 많다는 장점이 있으나, 식물생장에 따른 벽면 피복속도 저하가 지속적인 문제점으로 지적되어왔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경북농업기술원에서는 식물의 뿌리 형태와 생육특성을 고려한 식물의 벽면부착이 용이한 구조를 개발, 특허출원(특허-20190041211)하였고 대구시는 도심 내 적용대상지를 물색, 달서구청이 평화타운 동편 보행자 전용도로 보행환경 개선사업 대상지에 기술적용이 가능함을 알려와 대구시·경상북도·대구달서구가 본격적으로 협업추진하게 되었다.
이번 사업은 대구 달서구 용산동 평화타운과 보람아파트 사이 보행자 전용 도로 1백여 미터 옹벽에 담쟁이와 아이비를 심고, 경상북도 특허출원 구조물을 시공하여 그린카펫을 조성하여 시민들의 보행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이다.
곽영호 경상북도농업기술원장은 “앞으로 기술원에서 개발한 기술 및 자료를 대구광역시를 비롯한 시군에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시도의 경계와 민관의 경계를 허무는데 노력하며 대구경북한뿌리상생과제의 지속적인 참여와 관심으로 대구·경북의 화훼산업 발전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문의] 구미화훼연구소 054-482-0031
첨부파일목록
담당부서
농촌지원국 기획교육과
담당자
이미향
전화번호
053-320-0444
최근수정일
2019.11.19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

사용편의성 만족도 및 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