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 열린광장
  • 보도자료
강소농 현장정보통... 매달 우수사례 분석해 농가 경영기법 전파
부서명
농촌지원국 기획교육과
등록일
2019-07-05
작성자
이미향 ( T. 053-320-0444)
조회
199
0
1
2
- 경북농업기술원 강소농지원단, 7월 현장정보통 세미나 및 합동컨설팅 실시
- 우수 강소농 경영기법 완벽 분석, 특화기술과 경영기법 다른 농가 전파

경상북도농업기술원 강소농지원단은 7월 4일부터 5일 이틀간, 영주시와 봉화군의 3개 농장에서 『강소농 7월 현장정보통 세미나 및 합동 컨설팅』을 실시했다.
이번 컨설팅은 해당 농가현장에서 재배기술과 가공, 경영마케팅, 창업, 전자 상거래, 홍보 등 분야별 강소농 민간전문가 9명이 참가해 문제점을 집중 분석하고 보완대책을 제시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분야별 민간전문가들은 영주시 부석면에서 자두를 재배하는 김난순 농가와 봉화군 재산면에서 된장과 고추장, 청국장등 전통 장류를 생산하는 ‘청량애(대표 김미송)’, 봉화군 상운면에서 곰취와 명이, 초석잠등 활용해 저염식 장아찌를 만드는 ‘짱아줌마(대표 황재희)’ 농장에서 영농사례 발표와 분야별 합동 컨설팅을 실시했다.
특히 이날 수집된 우수사례는 향후 다른 농가에 전파함으로써 우수기술과 경영노하우를 확산시키는데 활용할 계획이다. 이어서 진행된 세미나에서는 김영곤 과수분야 강소농민간전문가의 ‘과수 다주지 재배 현황’ 주제 발표 후 과수의 재배방식에 따른 장단점에 대해 토론했다.
도농업기술원 강소농지원단은 분야별 민간전문가를 매년 채용해 시군농업기술센터에서 육성된 강소농의 경영개선을 위하여 컨설팅, 교육 등을 지원한다.
영농현장 애로사항과 지역동향 파악 및 정보교환을 위하여 매달 『강소농 현장정보통』 월간 세미나를 추진하고 있다.
이동균 도농업기술원 기획교육과장은 “경쟁력 있는 중소규모 농업인은 농가마다 특화된 고유기술을 보유하고 있다”면서 “현장세미나, 합동컨설팅과 같은 기회를 통해 중소규모 농업인들이 강소농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기술을 공유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문의] 기획교육과 053-320-0266
첨부파일목록
담당부서
농촌지원국 기획교육과
담당자
이미향
전화번호
053-320-0444
최근수정일
2019.09.18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

사용편의성 만족도 및 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