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 열린광장
  • 보도자료
경북농업기술원-경북대 약학대학 학술연구 교류 협약 체결
부서명
농촌지원국 기획교육과
등록일
2019-07-05
작성자
이미향 ( T. 053-320-0444)
조회
128
0
1
- 경북북부 백두대간 약용작물의 천연물 소재개발, 우수 인재양성에 뜻 모아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은 7월 3일(수), 회의실에서 류광현 경북대학교 약학대학장, 약용작물 연구자 등 관계자 등 20명이 참석한 가운데 「약용작물 분야 학술, 연구 상호협력 및 우수 약학인재 양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최근 현대화 된 식생활 문화로 심혈관계, 비만, 당뇨 등의 만성질환 치료를 위한 천연물 유래 의약품 소비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고 건강을 지향하는 소비트랜드의 확산으로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등 천연물 바이오 산업이 더욱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두 기관은 약용작물 분야 공동연구 수행, 학술, 연구 정보 교류 및 현장실습을 통한 우수 약학 연구인력 교육과 훈련 등 공동이익과 발전을 위해 상호협력하기로 하였다.
봉화 등 경북 북부지역은 백두대간의 중심에 위치하여 환경이 좋아 예로부터 약성이 좋은 약초가 많이 생산되는 주산지로 전국의 약 35%가 생산되는 재배기반을 가지고 있다. 봉화약용작물연구소는 900종의 약용 유전자원에 대한 보존, 증식하는 연구시설을 보유해 국내 최대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경상북도는 미래 신성장 산업 선도를 위해 ‘한의신약 특화사업’, ‘K-메디푸드’ 등 약용식물을 활용한 의약품용 및 식품 소재 산업화를 현안과제로 추진하고 있다.
이번 협약체결에 따른 연구개발(R&D) 체계 구축으로 천연물 산업 소재원료 개발이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곽영호 경상북도농업기술원장은 “경북대학교 약학대학의 우수한 연구진과 공동연구를 통해 약용작물산업을 경북 농업의 신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하도록 힘쓰겠다”라고 밝혔다.
[문의] 봉화약용작물연구소 054-673-8064
첨부파일목록
담당부서
농촌지원국 기획교육과
담당자
이미향
전화번호
053-320-0444
최근수정일
2019.10.23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

사용편의성 만족도 및 의견